Wunderlist 할일관리 10가지를 알아보자


주변에서 스마트폰(안드로이드, IOS)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일관리 그리고 메모를 많이 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.
매우 많은 To do list 어플들이 안드로이드 그리고 IOS에 있고 사람들마다 각기 다른 툴(Tool)을 이용하여 시간관리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.


반복 기능 - 매일, 매주, 매달, 매년 그리고 맞춤


맞춤 (사용자 지정) 
 - 며칠마다, 몇 주마다, 몇 개월마다 등등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이 매월 마지막 일은 선택을 할 수가 없습니다. 



예) 매일 6시에 운동하기 - 시간을 정해서 해당 시간에 알림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. 


만약 8시에 다른 일을 할 경우에는 5분, 15분, 30분, 1시간 등등으로 미루기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. 

태그 기능 - 분류를 유연하게 할 수가 있다.
Wunderlist(분더리스트)에서는 목록형식으로 분류를 할 수도 있고 해쉬태그(#)로 분류를 할 수가 있습니다. 흩어져 있는 할일목록들을 태그로 볼 수가 있겠습니다.


할일 혹은 메모를 분더리스트의 수신함에 최초 적어두고 나중에 분류를 할 때에 각기 다른 목록들로 분류를 한고 나서 나중에 검색을 할 때 유연하게 검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태그의 기능이 상당히 편리한 거 같습니다.

분류 기능 (폴더)



이 분류기능은 위에서의 태그와는 다르게 마치 책상의 서랍장들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각 할일들을 분류할 수가 있겠습니다. 물론 할일관리를 할 때 디테일하게 분류를 하실 필요는 없지만 이 Wunderlist는 단순 휘발성으로 사용을 하셔도 되고 메모로 사용을 하셔도 되는 것입니다. 최초 수신함(Inbox)에 빠른 할일 및 메모를 작성하고 나중에 따로 분류를 할 때 보관을 할 것인지 혹은 완료를 해서 지우거나 혹은 안보이게 할 것인지 결정을 하면 되겠습니다.


연동 (PC + 스마트폰) 그리고 동기화
분더리스트는 윈도우, 맥(MAC), IOS, 안드로이드 등등 모든 기기에서 사용을 할 수가 있으며 크롬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으로도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. 이러한 툴(Tool)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아마도 동기화상태가 깔끔하게 되는지가 가장 중요한데 예전에 한창 메모를 많이 할 때 300개 정도를 완료하지 않고 지우지도 않고 보관을 한 적이 있었는데 동기화가 꼬여서 운 적은 없습니다.

메모 + 하위 체크박스



처음 이 원더리스트를 사용할 때에 메모 그리고 하위 체크박스 기능이 참 좋았습니다.


세부 할일 목록을 위처럼 적어두며 사용을 할 수 있으며 메모를 통해서 어떠한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같은 것들을 적어 두고 볼 수가 있는데 이 기능이 저에게 괜찮았습니다.

파일 첨부 - 드롭박스와의 연동?


드롭박스로 바로 이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드롭박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사용하기가 편리할 것 같습니다. 저는 현재 구글드라이브를 사용하면서 링크를 따서 메모에 붙여넣고 있습니다. 유료버전(Pro)를 사용하면 업로드가 무제한이라고 하며 무료를 이용하는 분은 25MB인가 잘 모르겠음ㅜ.ㅜ 그럴 것입니다. 스마트폰 혹은 컴퓨터에 있는 파일, 사진같은 파일을 올릴 수가 있기 때문에 굳이 드롭박스가 아니더라도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. 위에서 말을 했지만 저는 구글드라이브에 파일들을 넣어서 링크를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드롭박스와 분더리스트 파일첨부를 사용해보진 않았습니다.

댓글 기능 - 협력 or 추가 메모?


분더리스트의 댓글은 마치 채팅처럼 사용을 할 수가 있으며 여러사람들과 함께 대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. 만약 이 프로그램을 혼자 사용을 하실 경우에는 댓글을 작은 메모(?)처럼 활용을 하셔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.


위젯을 바탕화면으로 꺼내서 볼 수가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분류로 설정을 하시면 해당 분류작업한 목록들을 따로 볼 수가 있겠습니다.


분더리스트를 초기에 설정을 할 때는 본인의 프로필을 터치하시면 사용을 할 수가 있으니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. 예전에는 설정이라고 표시가 되었는데 업데이트를 한 이후에는 보이지가 않더군요.


해당 프로그램의 사이트에서 웹으로가셔서 설정을 하여주시면 더 상세하게 기능들을 맞출 수가 있겠습니다. Wunderlist l HomePage


아이폰에서는 완료한 목록들 검색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그리고 윈도우에서는 완료한 할일들이 검색이 불가능하니 이점을 기억하시고 사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. 기존에 원더리스트의 완료된 할일 검색이 되었는데 갑자기 안되더군요. 만약 시간이 흘러서 될 수가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. Wunderlist | search completed tasks

유료로 굳이 사용을 하실 필요가 없고 무료로 사용을 하셔도 모든 기능들을 사용 하실 수가 있으니 굳이 유료이용을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하는데요. 유료는 단체로(협력) 사용할 때 이용을 하면 좋을 거 같더군요. 그럼 좋은 하루보내세요!